KT-넷피아간 협정종료

머릿글

원인분석

서비스가 중단되면

옹호론자들의 주장

마음이 떠나는 이유

내가 생각하는 해결책

여러가지 생각

 

여러분의 생각

키워드일병 생각

게시판 모음

자유게시판

토론게시판

제보게시판

게시판분양

 

관련자료

신문기사

넷피아자유게시판

즐겨찾기

 
 

 

III. 넷피아서비스가 중단된다면

 

 

1. 주소창에서 한글을 이용하는 서비스가
   중단되나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하나로 하나포스(2005년 7월 넷피아서비스 중단)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주소창에 원하는 단어를 넣으면 거의 대부분 원하는 결과를 찾을 수 있습니다. 특히 사람들이 자주 가는 포털사이트나 관공서 등은 사용자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ISP에서 배려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현재 하나로에서는 넷피아서비스를 대신하여 디지털네임즈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KT에서는 곧 넷피아서비스가 중단되면 새로운 서비스가 바로 시작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단, 넷피아에만 등록된 검색어인 경우(개인사업체 등에서 등록한)에는 등록자가 생각해온 수준의 접속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넷피아서비스가 제공되는 범위가 더욱 축소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2. 유료등록한 사업자들의 피해?

 

2005년 12월 6일에는 이런 신문기사가 있었습니다.

 

......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부산 인터넷창업 정보 제공업체인 매직시스템넷피아를 상대로 지난 5일 서울지검에 고소했다.

매직시스템 이남희 사장은 고소장에서 "피고소인이 운영중인 회사에서 '창업' 등 한글키워드를 지난 2002년 12월에 3천만원을 주고 주식회사 이셀피아라는 경매사이트를 통해서 구매해 사용해 왔으나 최근 약관을 개정, 재등록을 하지 못하도록 막아놓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사장은 또 "과거 수 천 만원씩을 받고 팔았던 한글 키워드를 이제 와서 통합연결이라는 논리로 등록자에게 연장을 거부하는 것은 타인에게 재산상 피해를 입히는 것"이라며 "연간 등록비 300만원과 해당 키워드를 홍보하기 위해 그동안 쓴 비용과 시간을 감안하면 부당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

- [051206] 아이뉴스24 - ‘넷피아 한글 키워드 유보어 정책 갈등’ 중에서 일부발췌

 

2002년 12월 10일에 있었던 유보어경매로 적게는 30만원부터 많게는 5,000만원까지의 비용을 들여서 많은 분들이 등록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낙찰받은 유보어는 매년 많게는 330만원까지 연장비를 부담해야 했습니다.

 

......

한글 키워드 서비스 제공업체인 넷피아(대표 이판정)는 지난 24일 오후 5시 마감된 한글인터넷 키워드 2차 경매 결과 "섹스"가 5천1백만원에 낙찰돼 판매됐다고 25일 밝혔다.

......

- [021225] 한국경제 - ‘'섹스' 한글도메인 5100만원’ 중에서 일부발췌

 

그 당시 유보어 경매반대를 위해서 많은 분들이 노력하셨습니다. 그렇지만 넷피아유보어경매를 강행했었습니다.(이런 유보어경매 강행은 하나로와 KT의 결별사유 중 상당한 이유가 되었습니다.) 유보어경매 강행 후 하나로는 넷피아에 유보어문제 등의 이유로 시정을 계속 요구를 했었고, 2005년에는 넷피아가 ‘한글주소 유보어’ 회수를 결정하게 됩니다.

 

......

이금룡 넷피아 사장은 18일 "유보어를 주소용으로 판매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인정하며 "이를 회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

- [050418] 아이뉴스24 - ‘넷피아, 판매된 '한글 주소 유보어' 회수한다’ 중에서 일부발췌

 

이런 유보어 회수결정또 다른 피해를 만들어냅니다. 회수하기로 결정이 된 키워드들에 대해서 더 이상 연장을 못하도록 조치를 취하자 낙찰받은 유보어로 사업을 하던 업체들이 반발하였습니다. 비싼 비용을 들여서 경매에서 낙찰을 받고 막대한 광고비를 들여서 ‘넷피아 한글인터넷주소’로 광고를 했던 업체들이 그 주소를 쓸 수 없게 된다면, 그 업체들의 타격이 심하기 때문입니다. 2002년 12월 11일 전자신문 기사에 났던 넷피아서비스 불안정가능성에 대한 공정위의 불공정혐의 조사는 어떻게 결론을 내렸었는지 궁금합니다.

 

‘넷피아 한글인터넷주소’로 사업을 해오셨던 분들의 피해는 아래의 세 가지 정도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1) 경매등록자

많은 사람들이 유보어경매를 반대하였지만, 경매는 시작이 되었고, 그로 인한 많은 폐단이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 인터넷환경의 거의 대부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라는 기대로 투자등록비유지비, 독점계약어떻게 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요?

 

2) ‘넷피아 인터넷주소’를 이용해서 홍보, 광고을 하셨던 분들

위의 뉴스와 같은 경우처럼 인터넷 홈페이지의 주소를 ‘넷피아 한글인터넷주소’로만 홍보, 광고를 하셨던 분들은 다시 광고를 해야할 상황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신문광고전단지부터 TV광고까지 수많은 업체의 광고비는 어떻하나요?

 

3) 9월 이후 갱신하신 분들

KT의 서비스중단소식이 퍼져나간 이후로도 넷피아측의 텔레마케터들은 서비스범위축소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는 없이 기존등록자들에게 집요하게 연장을 권유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V. 마음이 떠나는 이유2. 집요하게 권유하는 텔레마케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속타는 사정이 넷피아홈페이지의 자유게시판에 하루에도 몇 개씩 올리오지만, 넷피아측의 답변이런 사태의 원인을 명확하게 설명해주지 못하고, 해결책 제시마저 미흡한 실정입니다. 넷피아측에서도 이렇게 급작스레 서비스면적이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해지 못했을 수도 있겠지만, 언젠가는 이런 사태가 생길 것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휴대폰 서비스도 월정액제를 쓰다가 서비스취소를 하면 일할계산해서 청구를 합니다. 이제는 서비스 제공의 한계를 인정하고, 변화한 환경에 맞춰서 등록자들의 피해를 보상해주기를 바랍니다.

Copyright(C) 2007 넷피아한글인터넷주소.com. All Rights Reserverd.